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스승 예수 |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 예수 그리스도

HOME > 수도회 소개 > 수도회 영성 > 스승 예수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스승 예수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바오로가족은 기도를 시작하고 마칠 때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스승 예수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라는 호칭 기도를 바칩니다.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 예수님께 대한 신심은 바오로가족에게 삶의 근본이요 바탕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한 인간과 하느님을 온전히 발견하게 해줍니다. 참된 스승 예수께서 우리의 길, 진리, 생명이 되어 주시며, 우리의 온 존재가 당신을 닮도록 이끌어 주시므로 알베리오네 신부님은 이 세 가지 단어를 스승이라는 말과 함께 사용하셨습니다.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은 유일한 스승이십니다. 그분은 지혜 자체이시고 유일한 진리 이시기 때문입니다. 스승이신 예수께서는 "그들은 자신이 가르치는 것을 실행하지 않는다"(마태 23,3)라고 말씀하셨듯이 율법학자나 바리사이파 사람들처럼 행동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분 홀로 하늘에 계신 아버지처럼 지극히 거룩하고도 완전한 삶의 표양을 보여주셨습니다. 훌륭한 가르침은 먼저 실행하고, 덕으로 실천하는 것입니다.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본 것이고, 하느님을 본 것이다."(요한 14,9)

그분은 하느님의 모습을 완전하게 보여주셨습니다. 그분 홀로 성덕의 스승 이십니다. 그분은 30년 동안 실천하셨고 3년만 가르치셨습니다. 이로써 실천으로 가르치는 것이 말로 가르치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스승에 관한 또 다른 특징을 지니고 계십니다. 우리는 성덕의 길을 사람들에게 충고할 수 있지만, 은총을 줄 수는 없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스승들 중에 어느 누가 은총을 줄 수가 있겠습니까? 예수님만이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르치고 말하는 덕행을 실천하는 힘과 은총은 바로 예수님에게서 흘러나옵니다. 그분은 성덕의 스승이십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가르치셨을 뿐만 아니라 좋은 표양, 거룩하고 완전한 표양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분처럼 생각하고, 그분처럼 원하고, 그분처럼 사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곧 우리는 그분이 생각하신 것을 생각하고 그분이 원하시는 것을 원하고, 그분이 사랑하신 것을 사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길 진리 생명이신 그리스도

알베리오네 신부님은 그리스도께 관한 길, 진리, 생명이라는 세 마디가 단순한 표현이나 수식어가 아니라, 우리 수도생활의 본질이라고 선언 하셨습니다. 우리의 공부도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께 향해야 하고, 우리의 생활규범과 신심과 기도, 그리고 우리의 사도직도 모두 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께 향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길이십니다. 먼저 행동하심으로써 우리에게 모범을 보여 주시고, 우리가 걸어가야 하는 길을 제시하시며, 당신 스스로 길이 되어 주십니다. 둘째는 당신께서 하신 말씀과 보여 주신 모습을 설명해 주시며, 우리가 진리를 바로 깨달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이것이 바로 진리 이신 그리스도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당신께서 가르쳐 주신 진리와 당신이 걸으신 길을 따를 수 있도록 우리에게 은총을 주십니다. 곧 우리가 깨달은 대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데, 이것이 바로 생명이신 그리스도의 모습입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님은 지성, 감정, 의지이라는 인간의 세 가지 능력과, 세 가지 그리스도의 모습을 함께 묶어서 생각하셨습니다. 우리의 지성과 감정과 의지를 총동원하여,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를 만날 때 인간이 전인적 성장을 이룬다고 보셨습니다. 그리스도는 걷고자 하는 우리, 성장하고자 하는 우리, 무엇을 결정하고자 하는 우리에게 길이 되어 주시고, 알고 평가하고 올바른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우리의 지성을 비추어 주시는 진리가 되어 주시어 우리를 당신 뜻에 일치시키고, 생명이 되어 주시어 우리와 깊은 통교를 이루신다고 제시합니다.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그리스도는 사도직의 원천이시므로 우리 삶과 사명의 도달점은 그리스도와 같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 되는 것입니다.

프린트 페이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