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란?
가. 기도의 자세
기도는 하느님과 인간과의 인격적 만남이요 대화로서, 자신의 정신과 마음과 몸을 하느님께로 향하여 그분의 말씀을 듣고 생활을 통해서 응답하는 그리스도인의 신앙행위이다.
- 고요한 마음가짐을 가진다.
- 온갖 근심, 걱정 등 잡념을 버린다. - 살아계신 하느님, 전능하신 하느님께 전적으로 의탁한다.
- 항구한 신뢰심을 갖는다. - 하느님의 현존을 의식하고 느낀다.
- 지금 여기에 나와 함께 하신다는 믿음으로 자신의 마음을 연다. - 하느님의 뜻을 찾는다.
- 자신의 필요한 바에 매달리지 않는다. - 항구한 마음으로 구한다.
- 하느님 안에 실망이란 없다는 것을 믿는다.
나. 기도의 목적
- 흠숭 : 절대자이신 하느님께만 드리는 찬미행위이다.
- 감사 : 은혜를 베풀어주심에 감사드린다.
- 용서 :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잘못한 죄에 대해 뉘우치고 용서를 빈다.
- 간구 : 구원을 위하여, 진리를 위하여 현세적으로 필요한 것을 청한다.
다. 기도의 종류
- 염경(念經)기도 : 어떤 기도문의 뜻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며 기도문을 정성되이 소리내어 외는 것으로, 개인 또는 여럿이 공동으로 하는 기도
예) 미사경본, 기도서, 묵주기도 - 묵상(默想)기도 : 주님께서 내 앞에 현존하심을 믿고 그 앞에서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서 영신 사정에 대해 돌아본다. 또한 주님의 말씀과 진리를 알고자 깊이 생각하면서, 자신을 성찰하고 주님과 대화하는 가운데 일치하는 기도이다.
묵상기도의 재료로 자연, 성서말씀, 교회의 가르침 등으로 할 수 있다. - 화살기도 : 화살기도는 마치 화살로 쏘아 올리듯이 어떤 자세나 장소나 시간을 막론하고 일을 하면서, 길을 가면서, 밥을 먹으면서, 순간순간 하느님을 생각하며 짧게 바치는 기도이다.
관련매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