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기도란?

가. 기도의 자세

기도는 하느님과 인간과의 인격적 만남이요 대화로서, 자신의 정신과 마음과 몸을 하느님께로 향하여 그분의 말씀을 듣고 생활을 통해서 응답하는 그리스도인의 신앙행위이다.
  1. 고요한 마음가짐을 가진다.
    - 온갖 근심, 걱정 등 잡념을 버린다.
  2. 살아계신 하느님, 전능하신 하느님께 전적으로 의탁한다.
    - 항구한 신뢰심을 갖는다.
  3. 하느님의 현존을 의식하고 느낀다.
    - 지금 여기에 나와 함께 하신다는 믿음으로 자신의 마음을 연다.
  4. 하느님의 뜻을 찾는다.
    - 자신의 필요한 바에 매달리지 않는다.
  5. 항구한 마음으로 구한다.
    - 하느님 안에 실망이란 없다는 것을 믿는다.

나. 기도의 목적

  1. 흠숭 : 절대자이신 하느님께만 드리는 찬미행위이다.
  2. 감사 : 은혜를 베풀어주심에 감사드린다.
  3. 용서 :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잘못한 죄에 대해 뉘우치고 용서를 빈다.
  4. 간구 : 구원을 위하여, 진리를 위하여 현세적으로 필요한 것을 청한다.

다. 기도의 종류

  1. 염경(念經)기도 : 어떤 기도문의 뜻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며 기도문을 정성되이 소리내어 외는 것으로, 개인 또는 여럿이 공동으로 하는 기도
    예) 미사경본, 기도서, 묵주기도
  2. 묵상(默想)기도 : 주님께서 내 앞에 현존하심을 믿고 그 앞에서 자신의 마음 깊은 곳에서 영신 사정에 대해 돌아본다. 또한 주님의 말씀과 진리를 알고자 깊이 생각하면서, 자신을 성찰하고 주님과 대화하는 가운데 일치하는 기도이다.
    묵상기도의 재료로 자연, 성서말씀, 교회의 가르침 등으로 할 수 있다.
  3. 화살기도 : 화살기도는 마치 화살로 쏘아 올리듯이 어떤 자세나 장소나 시간을 막론하고 일을 하면서, 길을 가면서, 밥을 먹으면서, 순간순간 하느님을 생각하며 짧게 바치는 기도이다.
관련매체
  • 나에게 맞는 기도 방법찾기
    신앙생활을 하는 이라면 누구나 기도를 잘하고 싶은 간절한 소망을 가지고 있다.
    깊이 읽고 기도하고 묵상한다면 하느님께서 나에게만 주신 고유한 기도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도
    하느님께 대한 사랑인 기도가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그분의 현존 안에 머무는 것이 필요하다. 그 방법 중 하나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도이다. 우리 존재의 깊은 내면을 하느님께 열어 보이고 오직 그분만을 사랑하면서 그분 앞에 단순하게 머물러 기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섬세한 양심과 내적인 선함, 경청하는 법과 사고를 잘 할수 있도록 훈련시켜 준다.
  • 기도 영혼이 다시 태어나는 순간
    기도를 주제로 한 이 책은 늘 우리와 함께 계신 예수님의 살아 계신 현존에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임을 일깨워주면서 치유, 구원, 영혼 탄생의 길을 이야기 한다. 영혼이 다시 태어나게 하는 청원기도, 용서기도, 마음기도, 영혼기도 등 네 가지 기도를 소개한다.
프린트 페이지 맨 위로